본문 바로가기

감상문

유튜브_미래를 바꿔줄 10가지 돈 이야기

www.youtube.com/watch?v=Z69xZpWfqtk&feature=youtu.be

돈에 관한 천영록 대표가 생각하는 10가지 이야기를 풀기 전에 먼저 다음과 같이 말한다.

"돈은 결국 하나의 수단이고, 도구이다"

10가지 이야기를 들으면서 이 문장을 기본적으로 탑재한 후에 듣는게 도움이 됐다.

돈을 객관화하고, 멀리서 바라보며, 감정을 조금 배제하고 그 성질을 잘 이해해서 정확히 다뤄야 한다고 하며 다음과 같은 10가지 교훈을 이야기하고 있다.

천영록 대표가 말하는 10가지 교훈

  1. 돈을 버는 것은 게임이다
  2. 게임의 룰은 2개 불리기
  3. 필승 전략이 있다.
  4. 돈을 사랑해 주어라
  5. 돈과 오래 교제해야 사랑스러움을 안다
  6. 돈을 아는 사람에게 배워라
  7. 내일 세상이 망한다 할 때 부자가 태어난다
  8. 분산 투자는 정도껏
  9. 기대 수익률은 적당히
  10. 주위와 함께 벌어라

내가 갖고 있는 직업(소프트웨어 엔니지어)의 특성에 따른 관습은 시스템이 돌아가는 동작을 이해하고 구현하려 한다. 해당 영상을 통해 돈에 대한 시스템을 이해하는데에 있어 좋은 공략집을 얻었다고 생각했다. 그러면서 현재 내가 미비한 점이 무엇인지 더 개선해야 할 부분은 무엇일지가 영상을 보기 이전보다 좀 더 가시화가 되었다.

마인드 적인 교훈

1번: 나의 약점을 이해하고 개선하며, 이겨야 할 대상이 사회 전체가 아님을 인지

4번: 말 그대로 돈에 대한 부정적인 편향을 최대한 배제하고, 부자를 부러워하고 그 부러움을 내가 어떻게 가질 수 있을지를 항상 탐구할 것

5번: 자신이 가진 단순한 돈의 양은 자산이라고 부르기는 애매하다. 정말 자산처럼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이 무엇일지 고민해보고 자산으로 치환할 수 있을 기회를 항상 탐구하자.

9번: 과유불급이라.. 사실2번 개념과 함께 생각하면 이성적으로는 이해가 되나, 현자가 아니므로 여러 상황들을 겪고 학습하면서 아래의 영역으로 옮길 수 있도록 해야겠다.

10번: 결국 기브앤테이크 라고 생각이 든다. win-win 전략이 맞다고 생각한다.

내가 당장 눈에 보이게 세팅할 수 있는 영역의 교훈

2번: 최근에 목표자산증식 시트를 세팅해봤는데 해당 영상을 보고 보다 더 구체적으로 세팅하고, 해당 세팅에 대해 근거를 부여해야겠다고 생각함. 그리고 그 목표에 따른 자신 만의 보상체계와 레벨 달성에 따른 공략집을 만들어도 도움이 될 듯!!

3번: 학습을 두려워하지 말자! 세금, 재무제표, 투자 상품의 명세서, 약관, 계약서 등 평소에 흘려보낸 개념과 문서들에 대해서 관심을 가질 것

6번: 내가 가진 시간은 한정적이다. 항상 어떤 교훈이나 부를 이룰 만한 기회의 자리만 갈 순 없겠지만 스케줄의 조율은 시간 대비 효율이 좋은 만남을 지향하고 소모적인 만남은 다소 줄이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위에 말했든 시간은 한정적이니 비용을 투입해 시간대비 좋은 효율의 기회가 있다면 어느 정도는 과감히 비용을 지불하는게 이익이다.

7번: 세상을 등한시 하지 않고 항상 트래킹하고 있어야 한다. 시간은 한정적이니 효율적으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세팅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그것들을 위해 관련 서비스를 구독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8번: Why가 중요하다. 난 여기에 왜 투자하고 있는지. 이것은 돈의 영역만이 아니라 매순간의 선택에 부여할 수 있을 것 같아서 해당 영역에 넣었다.

사실 최종적인 달성 목표는 저 두 구분을 아울러서 하나의 형태로 만드는 것이다. 어느 시점엔 위에 구분한 두 항목이 서로 교환되기도 하고 너무 당연하게 둘의 영역을 공존하기도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