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상문

유튜브_박경철 원장 10만인 클럽 특강 1부~3부

https://youtu.be/xI_wI7g_Vsw

https://youtu.be/PGPO08AKAXs

https://youtu.be/57Vo20y-XYw

해당 영상은 12년도에 "위기 이후의 한국경제, 어디로" 라는 주제로 한 강의이다.

긴 영상이였지만 얻어가는 내용은 심플했다.

현 한국 경제는 무역 의존도가 높은 나라이니 한국 경제의 진단의 변수를 내부에서만 찾을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도 같이 찾아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즉 우리나라의 경제 상황을 판단하기 위해 내부적인 문제 뿐만 아니라 관련된 국가의 각 지표나 정부 발표, 시장 동향을 살펴 나무로부터 숲을 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었다. 받아들인 메세지는 심플했지만 이를 볼 수 있는 눈을 가지는 일이 어려울 것 같다.

그리고 영상에서 잠깐 하인리히 법칙에 대한 언급이 있었는데, 현재 코로나로 인해 발발된 펜데믹에 대입해서 생각하게 했고, 이전에 봤던 나심 탈렙의 영상처림 "코로나"라는 자체의 문제보다 코로나가 촉발하게된 일련의 과정, 이후 펜데믹까지 진행된 일련의 과정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에 따라 내가 취해야 할 포지션은 무엇일지 판단하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겠다고 생각했다.

 

 

산업재해가 발생하여 중상자가 1명이 나오면 그 전에 같은 원인으로 발생하는 경상자가 29명, 또 같은 원인으로 부상의 위험에 노출되었던 잠재적 부상자가 300명이 었다는 사실을 하인리히가 발견하여

<1:29:300법칙> 이라고 이야기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