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상문

부의 확장 - 천영록

 

 

youtu.be/I_642-ABgAE

출처 : 유튜브 Julius Chun 채널

 

최근에 책을 읽는 양을 좀 더 늘리고 있고, 읽는 책들은 소설보다는 투자나 철학, 자기 계발 을 위주로 읽고 있다.

사실 아직 많은 책을 읽어보지는 않았지만 경제 관련 책을 추천해 달라는 요청을 받으면 두 책을 추천해준다.

로버트 기요사키의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와 천영록 대표의 부의 확장을 추천하곤 한다.

 

두 책을 추천하는 이유는 부에 대한 교양을 쌓고 당장 무엇부터 하면 좋을 지에 대해 어느 정도 길잡이를 해준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일, 대부분 하고 있지 않은 일, 반드시 해야 하는 일

이 세 가지의 이야기를 통해 부를 만드는 길에 대해 길라잡이를 하고 있다.

이 책에서 얻는 선물은 세가지 키워드이다.

무형 자산, 유형 자산, 연결

무형 자산은 영상에서도 이야기 하듯이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형태이지만 실제로 자산적 가치가 큰 자산들을 이야기한다. 예를 들어 여러 형태로 존재하는 신용, 자산 가치가 있는 네트워크 등이 이에 속한다.

유형 자산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돈, 부동산, 주식 등을 이야기한다.

마지막으로 연결 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무형에서 무형으로 혹은 무형에서 유형으로 심지어 유형에서 유형으로까지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이야기한다.

 

즉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무형의 무한한 능력과 기회를 통해 유형의 무언가를 창출해 냄으로써 물질적, 정식적 풍요를 얻을 수 있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요즘의 나를 보자면 더 나은 삶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런 막연한 자신감 보다는 내가 어느 부분이 부족하고 보완해야 할 점이 무엇 인지를 한번 더 정비하는 데에도 좋은 기회가 됐다.

 

한 예로 책에서 소개된 INSTA 프레임워크 사고법에서 A에 해당하는 실행이 다소 부족하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머리 속에서만 되새김질 하면서 이거 하면 잘될 것 같은데? 라는 막연한 생각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생각(통찰)이 실행시킬 수 있는 생각인지, 그만한 가치가 있는 행동일지를 판단(전략, 전술)하고 실행(행동)으로 확장시키는 연습을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사소한 습관 조차도 나의 가치를 결정할 수 있다는 현자와 같은 이야기 뿐만 아니라

연결체를 만드는 법, 거인의 어깨에서 시작하라, 배움의 6단 기어 등 실행으로 옮길 수 있는 전략적인 방법을 언급하여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라 큰 도움이 되었다.

처음에 이 책의 이름이 "부의 확장" 인 것을 보고 뭔가 뜬 구름 잡는 이야기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단순히 돈이나 부 만을 위한 이야기가 아니라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수로 탑재되어 있어야 할 마인드나 자세를 잡아줄 수 있는 경제 필독 교양서라고 생각한다.

 

 

 

2020/09/10 - [감상문]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Rich Dad Poor Dad) - 로버트 기요사키 (Robert T. Kiyosa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