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상문

슈독 ( Shoe Dog ) - 필 나이트 ( Phil Knight )

러닝 메이트로 같이 달려주시는 닥터노아 박근우 대표님과 몰입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다가 두 책을 추천해주셨는데 하나는 무라카미 하루키의 “달리기를 말할때 내가 하고싶은 이야기” 였고 나머지 하나가 필 나이트의 자서전인 “슈독” 이였다.

슈독. 필 나이트의 별명인가? 슈독이 어떤 의미인지도 모르고 이야기 나눈 당일 저녁에 바로 주문을 했다. 사실 창업자 이름이 필 나이트인것도 이번에서야 확실히 각인됐다. 운동을 좋아하는 나에게 나이키는 무언가 의리를 지켜야 할 브랜드다. 러닝을 위한 운동화는 여러 많은 브랜드가 있지만 다른 브랜드를 사는건 배신이라고 느껴진다. 괜히 혼자서.

책을 펴고 1/3정도는 쉼없이 읽었다. 읽으면서 필 나이트 이 분 뭔가 장군같은 기백이 느껴지는데? EO에 태용님이 떠올랐다. 이 분은 한다, 안한다 만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데 꼭 닮았다고 느꼈다.

슈독(shoe dog) 신발에 일생을 사람들을 의미했다. 신발에 미친사람. 미쳐있다. 자신만의 미션이 있다. 미션에 오롯히 몰입할 있다. 너무 부러웠다. 책의 내용의 거의 절반은 나이트는 돈을 빌리러 다니는 생고생이 완전히 것으로 적혀있다. 내가 같은 상황이라면 나이트처럼 타협없이 자신의 길을 있을까? 사실 있을것이라 생각한다. 전제에는 나이트처럼 내가 달성하고자 하는 미션이 무엇일까를 정의해야 한다.

 

OAO, On and Off

 

나에겐 어떤 새로운 시도나 도전을 하는 것은 이제 어렵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걸 조금 더 보편적 사람들에게 적용하면 Burning을 잘하는 사람은 많다. 하지만 Burning 을 하다 회복이나 휴식이 필요한 그 어떤 시점을 그냥 지나치다 어느 순간 Burnout이 온다고 생각한다. 반대로 잘 회복하고 잘 쉬면 더 큰 성장, Quantum Jump 를 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더 많은 챌린지에 도전하고 다시금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기 위해서는 잘 회복하고 잘 휴식하는게 중요하다고 느껴졌다.

휴식은 크게 정적 휴식과 동적 휴식으로 나눌 수 있는데 나는 동적 휴식에 맞는 사람이다. 필 나이트와 나의 공통점을 찾자면 러닝으로 휴식을 취한다는 것이다. 생각을 정리하고 습관을 유지하는 것.

나는 성장을 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더 큰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잘 회복하고 잘 휴식하는 방법을 만들고 전달하는 일을 하고 싶다.

이걸 어떻게 더 뾰족하게 만들것인가.

필 나이트의 경우 사람들의 열정을 표출하는 방법을 신발로써 시작했다고 생각한다. 난 무엇으로 할 수 있을까?

내 사업을 하겠다고 회사를 퇴사하고 현재까지 이렇다 할 성과가 있지는 않다. 내가 진짜 뭘 해야 좋을지, 나의 미션이 무엇인지를 찾고 있었다. 불안하기도 하고 조급하기도 했다. 과거형처럼 말하지만 사실 현재도 그렇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나서는 조급하다고 아무 일이나(어떻게든 돈을 버는) 하면 안되겠다고 한번 더 다짐하게 됐다.

언젠가 시형이가 “넌 지금 PMF를 찾을 때가 아니라 욱MF를 찾을 때야”라고 말해줬던게 다시금 생각났다 .이상욱이라는 사람이 어떤 마켓에 잘 들어 맞을지!

몇일 전 운영하는 삼청동 숙소에 예약을 받지 않고 그동안 어렴풋이 머리에만 떠오르고 시도했다가 지나쳐버린 것들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우선은 이전에 만들다 표류중인 아워심볼 서비스를 다시 디벨롭 해봐야 겠다고 생각했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더 크루 활동을 건강하고 즐겁게 할 수 있을까. BM이 나올 수 있을진 모르겠고 방향이 맞는지는 아직은 모르겠지만 우선은 시도해보고 안되면 회복과 휴식을 전달할 수 있는 또 다른 방식을 찾아보려고 한다.

책 마지막 페이지를 넘기는 순간은 춘천마라톤과 JTBC 마라톤을 대비해 LSD 훈련을 위해 여의도 공원을 가는 지하철이였다. 박근우 대표님과 함께하는 훈련인데 이제 생각하니 공교롭게 이 책을 소개해주신 것도 함게 일요일 아침을 달린 후 였다. 어쩄든 마지막 부분에 나이키는 결국 주식 공모를 하고 필 나이트는 또 다른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을 보고 왠지 모를 눈물 같은게 날 뻔 했다.

멋있다 라는 생각보다는 정말 부러웠다.몰입. 자기 만의 미션을 갖고 개척자로써 살아간다는 것.

나도 그렇게 살고 싶다.